노인교육론-우리나라 노인교육 기관을 비교하여 說明(설명) 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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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8 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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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노인교육론
우리나라 노인교육 기관을 비교하여 설명(explanation)하시오
서론
폴 랑그랑(Paul Lengrand)이 주장한 생애교육론은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는 학교교육 외
에도 한평생 공부를 계속해야 한다는 theory 이다.
그 후 헌법(1980년)에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해야 한다(헌법 제 29조 제 5항)”고 명시되고, 교육법(제 31조)에도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우리 나라에서는 1973년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에서 개최된 “평생교육 발전을 위한 전국세미나” 이후 평생교육의 일환으로서의 노인교육이 논의되기 처음 하였다. 모든 국민은 성별, 종교 등에 관계없이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또한 1982년에는 사회교육법이 제정되었고 1999년에는 평생교육법으로 개정되었다. 이러한 주장이 반영되어 1965년 유네스코(UNESCO) 성인교육추진 국제위원회에서 평생교육을 강조하면서 노인교육은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키게 되었다. 즉, 노인교육을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보기보다는 노인복지 서비스의 일부로 간주하고 있는 경향이 있다
여러 연구들에서(김도수, 1994; 박재간, 1991; 변순옥, 1986; 연제국, 1996; 이승익, 1…(省略)
레포트/인문사회




노인교육론-우리나라 노인교육 기관을 비교하여 說明(설명) 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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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한편 노인복지법에서는 노인여가복지시설 중 노인교실을 노인의 사회활동 참여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건전한 취미활동, 노후건강유지, 소득보장 기타 일상생활에 관련된 학습program을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 시설로 규정하고 있다
노인교육은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사회교육에 포함되어 보호, 육성되어야 한다는 사회교육법(평생교육법)과 복지차원에서 노인여가시설로 분류하고 있는 노인복지법에 근거하고 있다 그러므로 현재 우리 나라의 노인교육은 교육과 여가활동의 두 가지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노인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대부분의 노인학교는 실질적으로 노인복지법 상의 노인여가복지시설로 신고되고 있고, 대부분 교육적 측면보다는 무료한 여가시간을 활용하는 역할이 더 큰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