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strategy)적 제휴의 성공전략(strategy) 및 사례(instance)analysis(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0 16:32
본문
Download : 전략적 제휴의 성공전략 및 사례분석.hwp
세계적으로 戰略적 제휴가 큰 관심으로 부각되기 스타트한 것은 90년대에 들어서면서 부터로 이것은 급변하는 경영environment 속에서 독자…(skip)
설명
,경영경제,레포트
다.전략적제휴의성공전략및사례분석 , 전략적 제휴의 성공전략 및 사례분석경영경제레포트 ,
전략(strategy)적 제휴의 개념(槪念), 유형, theory(이론)적 배경, 사례(instance), 성공요건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들어가며
본문
1. 戰略적 제휴란?
2. 戰略적 제휴의 목적
1) 자원과 위험공유
2) 제품개발과 시장진입의 속도 단축
3) 경쟁방식의 조정
4) 기업의 유연성확보
5) 규모의 경제 달성
3. 戰略적 제휴의 유형
1) 업무제휴
2) 컨소시엄
3) 제휴 합작 벤처
4) 복합제휴
4. 戰略적 제휴에 관한 일반理論(이론)
1) 거래 비용론 (Transaction cost theory)
2) 자원기반관점 (Resource-based view)
3) 네트워크理論(이론) (Network theory)
5. 戰略적 제휴의 長點 및 실패의 주요Cause
1) 長點
2) 주요 실패Cause
6. 戰略적 제휴의 事例(사례)
1) 컴퓨터 산업분야
2) 주요 실패Cause
3) 소프트웨어 산업분야
4) Internet 산업분야
7. 戰略적 제휴의 성공요건
1) 戰略적 제휴의 파트너 선정
2) 戰略적 제휴의 운영
3) 戰略적 제휴의 기대효과(效果)의 한계
참고자료(data)
1. 戰略적 제휴란?
戰略적 제휴는 자원의 교환, 공유 또는 상호개발과 관련된 기업들 간의 모든 유형의 자발적인 협력관계로 定義(정의)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제휴 상대방에 의한 자본, 기술 혹은 다양한 유형의 자원이 관여하게 된다(Gulati, 1998).
기업들이 戰略적 제휴를 추진하게 된 동기에는 제휴 파트너들 간의 공동연구 개발, 공동제조, 공동 구매를 통한 규모의 경제 및 범위의 경제 효과(效果) 외에도 서로에게 보완적인 자원이나 核心(핵심)역량을 어느 정도 공유함으로서 얻게 되는 생산성의 향상이나 시장지배력의 증대, 학습의 효과(效果) 등을 들 수 있으며 이처럼 기업들은 매우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戰略적 제휴에 참여하게 된다(Gulati and Singh, 1998; Hagedoorn, 1993; Powell, Kogut and Smith-Doerr, 1996; Stuart, 2000).
戰略적 제휴는 기업이 혼자 내부적으로 개발하기에는 투자비용이 너무 큰 경우 기업들이 선택 가능한 효과(效果)적인 대안이다. 특히 상대 기업의 일부능력 만을 획득해야 할 경우나 M&A 대상으로서는 너무 규모가 큰 경우에도 戰略적 제휴는 매우 유용한 수단이다.레포트/경영경제
전략(strategy)적제휴의성공전략(strategy)및사례(instance)analysis(분석)






순서
전략(strategy)적 제휴의 성공전략(strategy) 및 사례(instance)analysis(분석)
Download : 전략적 제휴의 성공전략 및 사례분석.hwp( 38 )
전략적 제휴의 개념, 유형, 이론적 배경, 사례, 성공요건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