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8 04:19
본문
Download : 아이스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모형.hwp
그 이후 논문에서도 그는 당시 미국의 교육연구자들이 연구로 한정하였던 경험-analysis적(empirical-analystic) 연구형태의 단점을 규명하였다. 일련의 논문을 통해, 그는 사회적 실재(social reality)를 협의적이고(negotiated) 주관적이며 구성적이고 다원적인 것으로 묘사한다. 그의 초기 논문과 저서에서 드러나듯이, 그는 1960년대 행동적 교육goal(목표) 와 전통적 학문교과를 지나치게 강조했던 학교 교육과정이 풍토를 강력히 비판했다. 또한 그는 개인이 의미를 구성하는 방법은 다양하다고 주장한다. 그는 이러한 예술적 접근법을 정교화했으며 또한 최근 업적을 통하여…(drop)
순서
아이스너의 개발모형에 대한 레포트입니다Eisner의예술적교육과정개발모형 , 아이스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모형사범교육레포트 ,



,사범교육,레포트
아이스너의 개발모형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설명
다. 아이스너는 질적인 연구양식을 개발할 필요성(必要性)을 지적하였고, 1970년대 중반에 예술교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자신의 관심을 질적인 형태로 조합시켰다.Eisner의예술적교육과정개발모형
Download : 아이스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모형.hwp( 84 )
아이스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레포트/사범교육
1.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1) goal(목표) 의 설정
(2) 교육과정 내용 선정
(3) 학습기회의 유형
(4) 학습기회의 조직
(5) 내용영역의 조직
(6) 제시양식과 reaction response양식
(7) 다양한 평가절차의 적용
(8) 아이스너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대한 평가
서지사항
1.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아이스너(Elliot W. Eisner)는 1960년대 이후 폭넓은 저술활동을 펼친 학자로서, 그의 주된 관심은 예술교육과 교육과정이다. 따라서 그는, 교육과정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 사람은 실재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표현하는 예술가와 같은 사람이라고 말한다.
《교육적 상상력》(The Educational Imagination, 1979)에서, 아이스너는 교육에 대한 예술적 접근법을 창안해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