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형(茶兄) 김현승 시의 고독과 은유 시세계의 characteristic(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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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2 16:5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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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정적 근원으로부터 분리된 자아는 자신의 존재를 더 이상 확인할 수 없게 되기 때문일것이다
이러한 자아의 모습은 물질성 속에서 존재의 본질을 상실해버린 현…(skip)
다형(茶兄) 김현승 시의 고독과 은유 시세계의 특성 기독교 종교의식을 바탕으로 인간의 본질적 상황에 대한 진지한 탐구로 변모되어 독특한 그의 시 세계를 살펴봄으로써 현 중등학교 및 문학 교과에 실린 그의 작품에 대한 감상과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물음에 이해를 돕고자 한다다형 , 다형(茶兄) 김현승 시의 고독과 은유 시세계의 특성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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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기독교 종교의식을 바탕으로 인간의 본질적 상황에 대한 진지한 탐구로 변모되어 독특한 그의 시 세계를 살펴봄으로써 현 중등학교 및 문학 교과에 실린 그의 작품에 대한 감상과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물음에 이해를 돕고자 한다
다형(茶兄) 김현승 시의 고독과 은유 시세계의 characteristic(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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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순서
다. 자아의 의식이 끊임없이 안으로 말려들 뿐이기 때문일것이다
이처럼 김현승 시에 나타나는 `고독`은 대상과의 분리라는 문제를 야기하는 바, 그 근원에는 서정적 근원으로서의 신과의 분리 문제가 놓여 있다 신과 분리된 상태에서 다른 모든 사물들이 자아 앞에서 차갑게 얼어붙고 자아는 자신의 내면 속으로 침잠하게 될 때, 다시 말해 서정적 근원이 상실되었을 때, 서정시는 쓰여지기 힘들어진다. 이러한 자리에서 언어와 그것을 사용하는 시는 더 이상 말해지기 어렵다. 그의 고독은 이처럼 신을 찾았지만 그것을 발견하지 못한 자아의 내부로의 응축이라고 할 것이다. 이러한 자리에서 자아의 진정한 모습을 찾는다는 것은 서정시인으로서는 불가능하게 될 것이다.
김현승의 고독은 신과의 관계의 단절이라는 상황으로부터 origin한 것이 분명하다. 이 시에서 말하는 `영원의 먼 끝` 혹은 `나의 영원` 등에서 나타나는 `영원`의 관념이 바로 이것을 말해주는 것이라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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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시 세계의 특질
1) 내면적 특질
2) 이미지 分析 - ‘고독’의 문제와 동일성의 상실
3) 언어의 의미 구조
3. conclusion
김현승 시인이 말하는 고독의 본질을 이 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절대 고독`의 자리가 존재의 본질을 추구하던 시인이 도달한 고독의 극한임은 분명하다. 그에게 신은 더 이상 말을 걸지 않고 침묵할 뿐이다. `신은 무한히 넘치어 / 내 작은 눈에는 들일 수 없고, / 나는 너무 잘아서 / 신의 눈엔 끝내 보이지 않았다`([고독의 끝] 중에서)라는 구절에서는 이러한 측면이 보다 확실하게 나타난다. 시인은 이제 자신이 평생을 추구해 오던 신조차 찾을 수 없는 극한적 상황에 마주치고, 이것을 `절대 고독`이라고 부르고 있는 것이다. `영원의 먼 끝`은 그가 추구하는 신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는 자리였을 것이지만, 거기에 신은 없고 오히려 흩어지는 별들이 있을 뿐이다. 그만큼 그의 시에 나타나는 고독의 槪念 근저에는 `신`관념의 상실이 깊이 자리하고 있는 것이다.